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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I UX/Wrting

사회적 증거(social proof), 다른사람을 따라하고 싶은 마음을 건드려라.

by 카프리썬_ 2025.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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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증거는 

우리의 결정이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습에 영향을 받는 심리학적인 현상.

일상생활을 넘어 글이나 말에서도 매우 강력한 효과를 발휘.

 

사람들을 설득하는 7원칙, 그중 하나가 사회적 증거. 

 

[설득의 심리학]에서 사회적 증거를 입증하는 실험.

- 가장 인기 있는 메뉴라고 표시된 음식을 더 자주 선택한다. 

- "환경을 위해 수건을 재사용해주세요" 라는 문구보다 "이 방에 머문 대부분의 투숙객이 수건을 재사용했어요" 라는 문구.

옳다고 생각해서 하는게 아니라 남들이 다 하니까 안할수가 없어서 하게 된다.

그리고 나와 가까운 사람일수록 따라하는 경향이 더 걍해진다.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알려주는 6가지 방법.

    설득력과 행동력을 높이고 싶을때 써먹기! >>

     

    1. 누적데이터 보여주기 

    이 서비스가 얼마나 효과있는지 보여주는 누적 데이터 활용

    카카오 같이가치, 포인핸드 예시

     

    카카오 같이가치는 총 기부 액수가 나온다. 이 액수는 서비스의 정체성을 알려준다.

    애완동물 입양 플랫폼인 포인핸드도 입양된 동물의 누적 숫자를 알려준다. 어떤 말보다 서비스의 가치를 더 잘 전달한다. 

     

    2. 사용자 증언 

    기업에서 하는 말보다 고객이 한 말에 더 영향을 받는다. (고객들이 후기를 보는 이유도 이럴까?)

     

    특히 교육 컨텐츠에 잘 어울린다. 수강생들의 증언이 교육프로그램 선택에 큰 역할을 차지한다.

    스픽은 실제 사용자의 증언과 데이터를 보여준다. 숏폼을 더해서 고객의 후기를 생동감있게 전달한다.

     

    3. 사용자/기업 리스트 보여주기 

    숫자보다 영향력있는 몇몇사람이나 기업의 이름이 더 큰 역할을 하기도 한다.

    출처 https://brunch.co.kr/@margrit74/169

     

    스파크랩스, 서핏, 잡다는 모두 연고 기업이 많다는 사실을 알리고자 한다. 

    참여 기업수가 많아 보이게 하는데는 성공이다. 

     

    4. 스토리텔링

    사용자 증언의 심화버전으로 이야기의 몰입도를 높이게 한다. 감정을 일으키고 마음을 움직이게 한다.

    초록우산, 굿네이버스 예시

    5. 권위 활용하기

    유명한 매체나 유명인사들의 권위를 활용하기.

    방송에 출연했다, 기업에서활동을 했다, 인정을 받았다고 또는 놀랄만한 구독자수, 조회수, 좋아요수를 보유했다고 어필하기.

    대신 잘난척으로 비쳐지지 않도록 적합한 항목만 성정하기. 

     

    6. 실시간 반응 보여주기

    사람들의 실시간 행동은 궁금증을 해소해서 행동을 촉구할수있다. 

    지금 3명이 이 상품을 보고 있어요

    방금 2명이 구매했어요

    최근 24시간동안 500명이 이 상품을 구매했어요 

     

    아무래도 아고다, 마이리얼트립, 여기어때 등 숙박 플랫폼에서 많이 본 문구이다. 

     

     

    출처 

    https://brunch.co.kr/@margrit74/169

     

    08화 설득력 높은 글을 쓰고 싶어요.

    글쓰기 심리학: 사회적 증거 | 사회적 증거 우리는 내가 사려는 물건을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항상 궁금합니다. 모두가 좋아하는 음식을 나만 모르는 일은 절대 없었으면 하고요.

    brun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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