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 프로젝트/뉴스구독 웹서비스

aws whats'new 뉴스레터 업그레이드0 | 구독신청 웹페이지 기획

by 카프리썬 2021. 5. 10.
728x90

2021.04.20 - AWS What's new 뉴스레터4 | 매주 화요일마다 메일이 전송됩니다~

2021.05.04 - AWS What's new 뉴스레터5 | 작업스케쥴이 안돌아갔네?시작거부

 

저렇게 나만 사용할 수 있는 뉴스레터 서비스를 만들었는데, 이걸 조금더 확장하고 싶었다.

사실 별것도 아닌 서비스이지만 뭔가 접속로그나, 로그데이터들을 보고 싶은 마음이 더 컸다.

참고했던 글에서 Elastic Stack를 사용해서 로그 페이지를 직접 만들고 보는것이 가장 해보고 싶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구독을 신청할 수 있는 웹 페이지를 만들고,

거기에서 메일을 받아서 저장하는 구조를 추가해서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한다.

 

이분의 기술블로그 구독서비스를 참고했다. 

출처 taetaetae.github.io/2018/08/05/daily-dev-blog-1/

참고한 구조에서 나는 이미 3번과 4번을 진행했으니, 1번과2번만 추가로 연결하면 된다! 

그냥 기본중에 기본 java+spring으로 할껄 이란 생각도 들었지만 난 이미 메인서버를 python으로 시작해버렸는걸..


 

구독신청 웹페이지 만들기

AWS What's new페이지를 크롤링한 결과를 카테고리별로 분류하고,메일 전달하는 메일서버는 python이다.

참고로 mongoDB로 크롤링결과를 저장하는 디비도 있다. 

 

웹페에지는 이번에 새롭게 flask로 해보려고 한다. 

간단계획

개발

어차피 웹페이지의 Front단은 간단하다.

그냥 메일을 입력 받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메일을 메인서버에 넘기면 끝일것 같다. 

메인서버에 메일을 저장하는 디비를 추가하고,

메인서버는 디비에서 가져온 메일들에 메일을 보내면 될 것이다. 

 

나의 레퍼런스 기술블로그 구독서비스의 구독신청 웹페이지이다. 

 

인프라.

외부에 공개해야하기 떄문에 외부공인ip(eip)가 필요할꺼고,

도메인도 있어야겠다. 무료도메인을 얻을수 있을까?

그리고 개발한 걸 어떻게 ec2에 배포하는가? 어떻게 ec2에 넣을까? 

db랑 어떻게 연결하는가? db는 ec2를 쓸건지, rds를 써야하는지?

 

메일전송?

aws에서 자체적이 메일전송서비스인 ses가 있다. 

이걸 쓸 것인지?? python에서 자체적으로 send_Email을 하고 있는데?

 

모니터링 대시보드

이게 사실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기대가 된다. 사실 고작 10명만 모여도 재미있을 것 같다. 

물론 얼마나 사람들이 사용할진 모르겟지만, 참고한 프로젝트에서 살펴본 로그대시보드를 보니까 하고싶었다.

 

참고한 블로그에서 

 "Elastic Stack 을 셋팅하여 로깅을 할수 있었고 이를 아래 그림처럼 키바나로 시각화 할수 있었다" 

라고 하던데 한번 Elastic Stack이랑 키바나에 대해서 공부해보고 적용해봐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