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oduct Thinking/브랜드 인사이트

왜 사람들은 가차에 '환장' 하는가?

카프리썬_ 2025. 5. 19. 11:55
728x90
728x90

 

일본어로 가차가차.

기게의 손잡이를 돌릴때 나는 찰캉찰캉 소리.

홍대입구에는 무려 20개가 넘는 가챠샵.

 

왜 사람들은 가차에 '환장' 하는가?

1. 무해력 

가차 캡슐 속에 들어 있는 상품은 피규어,미니어처,키링 등 귀여운 상품들. 심지어 한정판이기도.

가차의 매력은 어떤게 나올까 기대하며 캡슐을여는 순간 느끼는 설렘

 

무엇이 나올지 알수 없는 뽑기. 오래전부터 이용된 마케팅방법.

과자 안에 운세가 들어 있는 '포춘쿠키'

과자나 빵 안에 들어가 있는 '띠부띠부씰', 아이돌 앨범의 포토카드도 포함

 

2. 재미 

뽑기는 소비에 재미를 더하는 강력한 기술.

무작위 추첨 방식. 랜덤이 일상생활과 산업에 확대되며 문화로 확산

 

네일 랜덤 디자인 선택, 랜덤으로 여행을 떠난다.

예상치 못한 조합이 어색할순 있어도 즐겨하는게 아닌 신선한 스타일을 시도하는 재미가 있따.

오히려 남들에게 전혀 알려지지 않으곳을 발견한다는 재미.

 

랜덤필터 챌린지. 무작위로 얼굴을 변경하거나, 네컷사진 랜덤 프레임.

다른사람과 함께 하는데 랜덤요소를 더하면, 즐거운 놀이가 배가 된다.

 

랜덤요소는 소비자를 불러오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

 

3. 선택 스트레스로부터 해방  

불황이 찾아오면 복권 판매가 늘어난다. 

다만 랜덤문화는 일확천금을 바라는 사행심과는 조금 다른 측면.

꽝도 없고 대박도 없기 때문.

위험을 감수하고 큰 보상을 바라는게 아니라 평범한 선택을 대신하는 특별한 사건을 만들고자한다.

 

선택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되기도 한다. 

현대인은 어느샌가 실패없는 선택을 해야한다는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운동화 하나를 구매하려고 해도, 베스트템, 추천쳄, 사람들의 후기를 꼼꼼하게 살펴야한다. 

그러나 선택을 포기하고 랜덤에 결과를 맡긴다는것은 소소한 모험. 감당할수 있는 일탈을 시도하여 정서적 해방감을 얻는것.

 

 

다만 뽑기의 재미가 지출로 이어질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즐거움에도 절제가 필요한 법.

 

출처 

https://brunch.co.kr/@mobiinside/6563

 

 

 

 

 

 

 

 

 

 

 

 

728x90
반응형